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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편강탕 버스’로 불리며 옥외광고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온 회사.
처음으로 버스광고에 QR코드 마케팅을 시작하고, 병원광고에 브랜드 마케팅을 시작한 회사.
편강탕 온라인 키워드 검색 日 최대 12,519번, 문의전화 하루 최대 192통.
기획부터 제작까지 오직 광고주의 매출상승을 목표로 하는 개념 잡힌 회사.
바로 (주)미쓰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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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캠페인의 방향은?”
 
광고라는 것은 마케팅의 한 가지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광고 시행 이전에 마케팅 방향이 먼저 수립되어야 합니다. 마케팅의 전반적인 계획을 세운 후, 이에 따라 광고의 전략과 매체 등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방향과 전략이 없는 광고는 나침반 없는 항해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편강한의원은 주로 신문광고와 온라인광고 위주로 마케팅을 진행했고, 이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문광고와 온라인광고를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소비자층은 제한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효과는 좋지만, 아는 사람들만 아는 편강한의원과 편강탕’이라는 한계를 깨뜨리고, 편강탕이라는 브랜드를 널리 알려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로써 편강한의원의 마케팅 방향은 ‘우선 대중에게 편강탕을 인지시키고, 이후 편강탕이 아토피, 비염, 천식을 치료하는 약이라는 사실을 알린다’로 정해졌고, 이에 따라 광고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왜 버스광고를 선택했는지?”
 
의료광고는 제약이 많습니다. TV와 라디오에는 의료광고를 할 수 없으며, 신문과 잡지에는 ‘편강탕’이라는 브랜드를 언급할 수 없지요. 그래서 미쓰윤은 비교적 규제가 심하지 않은 옥외광고를 이용하기로 결정하였고, 옥외광고 매체 중 버스 외부광고에 주력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로 하였습니다.
 
버스 외부광고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① 도달률이 높고 ② 수도권에만 위치한 편강한의원의 지점에 맞게 지역 타겟팅이 가능하며 ③ 높은 도달률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저렴했기 (지금은 조금 비쌉니다) 때문이었습니다.
 
 
"편강탕 광고의 성공 요인은?”
 
편강탕의 버스광고는 굉장히 성공적인 버스광고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버스광고는 무조건 넓게 깔린다고, 많이 달린다고, 단순히 아이디어만 좋다고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버스광고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 집행지역과 노선의 효율적 배치, 반복적인 노출 등의 삼박자가 어우러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편강탕의 버스광고는 이 세 가지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버스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편강탕 버스광고 팔로워 follower 분들 ^_^
 
 
“1-2차 편강탕 광고의 기획의도는?”
 
2000년 크게 이슈가 되었던 ‘선영아 사랑해’라는 문구를 기억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마이클럽’의 광고였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사람은 매우 적습니다. 이는 연계성의 부재에서 비롯한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영아 사랑해’를 마이클럽과 연결해줄 고리가 없었다는 것이지요.
 
1-2차 광고의 방향은 아토피, 비염, 천식과 편강탕을 연결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소비자의 마인드에서 ‘아토피, 비염, 천식 치료 = 편강탕’의 공식이 자리를 잡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편강탕으로 아토피, 비염, 천식을 치료할 수 있는지 궁금하게 만드는 것이 두 번째 목표였습니다.
 
1-1차 광고에서 사로잡은 소비자의 시선을 놓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파격적인 구성과 디자인은 최대한 보존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가졌던 의문이 잠잠해지지 않도록 하는 일차적인 효과와 이를 통해 한 번 더 기억하고 생각하도록 하는 이차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광고 노선은 어떻게 정했는지?”
 
1-2차 광고 역시 서울과 인근 수도권 노선의 버스 100대를 집행하였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디자인으로 집행했던 1-1차 광고와는 달리, 1-2차 광고에서는 세 가지의 디자인을 사용했습니다. 같은 노선이라도 세 가지 광고가 골고루 노출되도록 최대한 효율적인 배치를 하였으며, 발병률에 따라 아토피, 비염, 천식을 2:2:1의 비율로 배분하는 등 철저한 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노선을 배치하였습니다.
 
“현상수배 전단의 삽입 목적은?”
 
서울사랑면에 게재되었던 ‘WANTED’ 디자인은 유명 만화인 ‘원피스’의 현상수배전단 양식을 패러디한 것입니다.
 
편강탕이 어느 정도 알려졌으니, 소비자가 떠올릴 편강탕의 이미지를 만들 필요가 있었습니다. 편강탕의 이미지는 즐겁고 재미있는 것이길 바랐습니다. 오랫동안 괴롭히던 질환으로부터 해방되었을 때 느낄 수 있는 즐겁고 행복한 느낌, 웃음과 편강탕의 이미지를 동일화하려 했습니다. 그래서 유머 소구를 이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용자의 호감과 선호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 광고는 같은 시기에 지하철에서도 집행하여 더욱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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