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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캠페인의 방향은?”
 
광고라는 것은 마케팅의 한 가지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광고 시행 이전에 마케팅 방향이 먼저 수립되어야 합니다. 마케팅의 전반적인 계획을 세운 후, 이에 따라 광고의 전략과 매체 등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방향과 전략이 없는 광고는 나침반 없는 항해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편강한의원은 주로 신문광고와 온라인광고 위주로 마케팅을 진행했고, 이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문광고와 온라인광고를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소비자층은 제한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효과는 좋지만, 아는 사람들만 아는 편강한의원과 편강탕’이라는 한계를 깨뜨리고, 편강탕이라는 브랜드를 널리 알려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로써 편강한의원의 마케팅 방향은 ‘우선 대중에게 편강탕을 인지시키고, 이후 편강탕이 아토피, 비염, 천식을 치료하는 약이라는 사실을 알린다’로 정해졌고, 이에 따른 광고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온라인 광고의 기획의도는?”
 
온라인 광고는 아토피, 비염, 천식 광고를 따로 본 소비자들에게 ‘편강탕은 아토피, 비염, 천식을 치료할 수 있다’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집행했습니다.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SNS 마케팅을 시행하며, 보다 적극적인 공략을 위해 구글 배너광고에 주력하였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대인은 하루에 약 300개 이상의 광고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어제, 오늘 본 광고 중에 기억나는 것이 있으신가요? 특히 온라인에서의 광고는 더욱 그렇습니다. 알록달록 예쁘고 화려한 온라인의 바다 속에서 소비자들의 눈에 들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오히려 대부분의 온라인 이용자들은 이런 온라인 배너광고를 공해로 인식합니다. 그래서 미쓰윤은 차별화를 통해 눈에 띄기로 했습니다. 버스광고의 디자인과 구성을 그대로 적용했지요. 화려한 디자인의 타 광고와 달리 일체의 군더더기를 배제한, 흰 바탕의 검은 궁서체로 배너를 제작했습니다. 담백함으로 던진 진검승부였습니다.
 
 
“온라인 광고의 효과는?”
 
게재 이후의 반응은 저희가 예상했던 것과 정확히 맞아 떨어졌습니다. 적은 비용의 광고였지만 몇 배의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타 광고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배너 광고를 클릭했고, 홈페이지로 유입되어 구매로 전환되었습니다. 저희보다 몇 배의 비용을 들인 광고들에 비해 몇 배의 효과를 보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눈에 많이 띄다 보니 소비자들의 눈에는 ‘도배’하는 것으로 비춰졌다는 것은 조금 억울하다고 할까요? 또한, 주목도 높은 디자인은 수많은 이슈와 패러디를 만들어내며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창출하였습니다. 그렇게 미쓰윤은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노하우know-how를 찾아냈습니다.
 
온라인 광고 바이럴 사례
  • 기획 말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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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피 말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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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자인 말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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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자인 박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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