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윤 로고

Portfolio
140자의 매직, 미쓰윤 '트위터' 광고
- ‘반짝반짝’ 빛났던 샤이니 종현과 미쓰윤 트위터 마케팅



편강한의원 2차 광고는 순정만화 컨셉트로, 순정만화풍의 캐릭터와 가벼운 느낌의 카피로 구성해 진행하였습니다. 한창 광고가 진행되고 있던 중에 아이돌 그룹 샤이니의 김종현 씨가 “이런 광고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한약 선전이었던가... 한약 빨고 그린 광고”라는 트윗을 날렸습니다.


편강한의원 트위터 계정을 통해 김종현 씨에게 멘션을 보냈습니다. 김종현 씨와 편강한의원이 주고받은 트윗을 수많은 팔로워들이 리트윗 하였습니다. 이를 바로 확인한 미쓰윤은 발 빠르게 대처하며 움직였습니다.



한류 아이돌 그룹의 멤버로서 장시간 비행을 고려, 평소 취미로 자주 읽는다는 만화책과 편강탕 모자 5개 그리고 김종현 씨가 언급한 소녀의 본능 시리즈를 이용해 샤이니 버전의 광고를 준비하였습니다. 샤이니 버전의 광고는 미쓰윤 공식 홈페이지에 올리고, 준비한 선물을 샤이니 측에 보냈습니다. 두 번의 트윗을 날렸고 김종현 씨를 비롯한 샤이니의 팬, 팔로워들이 지속적으로 리트윗 했습니다.

이후 ‘미쓰윤의 조공’, ‘샤이니 종현과 미쓰윤의 관계’, ‘샤이니 종현 미쓰윤 트윗 사건’, ‘미쓰윤 SNS 활용한 마케팅 대박’이라는 키워드로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다시 샤이니 측이 편강탕이라고 쓰인 모자를 착용한 안무팀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는 등 몇 차례 오고간 대화가 샤이니 팬들 사이에 엄청난 화제가 되었습니다.

미쓰윤은 샤이니와의 대화가 오가는 동안 SNS의 파급력을 감안하고 전략적으로 취한 조치였습니다. 이 ‘즐거운 대화’가 단순히 재미를 주는 것을 넘어 엄청난 광고 효과가 있었음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광고를 매개로 한 SNS 소통으로 인해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지리적, 문화적, 언어적 경계를 허물고 관심 있는 기업들과도 친구 맺기를 권유하며 복잡한 관계망의 지도를 그려가고 있습니다. 수억 명의 개인 프로필과 관계망 정보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SNS는 기업 측면에서 대외 소통과 마케팅 활동에 효과적인 채널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와 접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도 인식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SNS 마케팅을 저렴하지만 효과적으로 광고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미쓰윤의 SNS 마케팅을 연동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보다 더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